네스프레소 디스케일링 방법 및 머신 청소 방법을 공유합니다. 에센자 미니 C30, D30 커피 머신 기준이니 참고하세요. 주기적으로 디스케일링 및 커피 머신 청소를 해주면 커피 가루나 찌꺼기 없이 깨끗한 맛의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 수돗물은 석회질이 유럽처럼 많이 않아서 굳이 디스케일링을 할 필요는 없지만, 네쏘 커피 머신 찌꺼기 청소도 할 겸 디스케일링을 해봤습니다.
디스케일링 용액은 인터넷에 ‘네스프레소 디스케일링’ 검색해 보시면 여러 제품이 나오고, 제품 사용 방법 설명서를 참고하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네스프레소 디스케일링 및 머신 청소 방법
네스프레소 에센자 미니 C30 디스케일링 겸 청소를 진행했습니다.
1. 커피 캡슐통 비우기
네스프레소 캡슐커피 머신의 캡슐 삽입구, 캡슐 컨테이너(사용된 캡슐이 떨어지는 통), 물 트레이(캡슐 아래에 물받침) 통을 모두 비워줍니다. 커피 머신에 캡슐과 물이 하나도 남아있지 않게 제거해 주세요.
2. 물통에 디스케일링 용액 채우기
물통에 디스케일링 용액과 음용수를 채워줍니다. 디스케일링 용액 비율은 구매한 제품의 설명서 지시에 따라 넣으시면 됩니다.
3. 추출구 아래 빈 용기 놓기 (최소 1리터)
디스케일링 용액을 모으기 위한 빈 용기를 커피 추출구 아래에 놓습니다. 디스케일링 모드를 진행하면 물이 한꺼번에 다 빠져나오기 때문에 빈 용기의 크기는 최소 1리터 이상이어야 합니다.
4. 전원 연결
커피 머신의 전원을 연결합니다. 네스프레소 에센자 미니는 전원 버튼이 따로 없기 때문에(다른 네스프레소 머신도 그렇지만), 전원선을 연결하거나 멀티탭의 전원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5. 디스케일링 모드 진입 ★
에센자 미니에는 에스프레소, 룽고 버튼이 각각 하나씩 있는데 이 두 개의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꾹 눌러줍니다. 디스케일링 모드가 켜지면 버튼 두 개가 깜빡거립니다.
6. 룽고 버튼으로 용액 추출 ★
룽고 버튼을 누르면 커피 머신이 괴상한 소리를 내면서 디스케일링 용액을 추출해냅니다. 버튼만 눌러 놓으면 알아서 물이 다 빠져나오기 때문에 끝날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7. 디스케일링 용액 재추출 (과정 반복)
빈 용기에 빠져나온 디스케일링 용액을 다시 네스프레소 물통에 넣고 룽고 버튼을 다시 눌러 과정을 반복합니다.
8. 물통에 깨끗한 물 채우기
디스케일링 용액 추출을 두 번 했다면 이 물은 모두 버리고, 물통에 깨끗한 음용수(생수나 정수물)를 채웁니다.
9. 룽고 버튼 누르고 대기
룽고 버튼을 눌러 깨끗한 음용수가 모두 빠져나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아직도 디스케일링 모드 상태이기 때문에 물이 보통 룽고 물양만큼이 아니라 한 번에 다 빠져나올 거예요. 이번에도 역시 1리터 이상의 빈 용기를 추출구 아래에 놓아야 합니다.
10. 디스케일링 모드 해제★
깨끗한 음용수가 모두 빠져나왔다면 디스케일링 및 청소가 끝난 거예요.
처음에 디스케일링 모드에 진입했던 것처럼 에스프레소 버튼과 룽고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눌러 디스케일링 모드를 해제합니다.
디스케일링 및 청소를 진행하는 동안 커피 찌꺼기나 기름기, 석회질 같은 게 빠져나와서 훨씬 깔끔하게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앞으로 좀 더 부지런하게 머신 청소를 자주 해주어야겠어요.
☆
캡슐 커피 카페인 함유량 (네스프레소, 스타벅스, 폴바셋)
모든 정보는 내용의 정확성 및 신뢰성이 보증되지 않으며 전문가의 의견이나 권고를 대체할 수 없으므로, 개인의 책임 및 판단에 따라 참고 목적으로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상세 고지 참조) | 제품/브랜드 관련 모든 글 내돈내산 (협찬 X)
2023.08.26. 도토리인디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