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여행 가는 비행기 안에서 음악을 들을 때 애용을 하는 기능인 멜론 오프라인 재생 방법 공유합니다. DCF 오프라인 재생 파일로 멜론 앱에 저장을 하고 나면 오프라인 모드에서도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멜론에서도 음악을 아이폰에 저장한 후 인터넷이 되지 않는 오프라인 환경에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단, 스트리밍 이용권이 아니라 다운로드 및 오프라인 재생이 가능한 이용권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멜론 음악 DCF 다운로드
오늘 알려드리는 이 방법은 멜론에서 MP3로 음악 파일을 다운 받아서 아이폰에 넣는 게 아니라, 멜론 앱에서 음악을 DCF 파일로 저장을 한 후 오프라인 환경에서 멜론 앱 재생으로 음악을 듣는 방법입니다.
이용권 기간이 끝나면 DCF로 다운로드 받은 파일도 재생할 수 없으니 참고하세요.
DCF 파일은 무단 복제 방지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 파일이라, 다운을 받아도 PC나 다른 휴대폰으로 옮겨서 재생할 수 없습니다. 곡 자체를 MP3 파일로 다운받고 싶을 경우에는 MP3 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한 멜론 이용권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멜론 오프라인 재생 방법
재생목록 > 편집 > 다운로드할 파일 선택
재생목록에서 다운로드할 노래 선택을 위해 편집 버튼을 누릅니다.
노래 선택 > 다운
다운로드할 노래 선택을 한 다음 하단의 다운 버튼을 누릅니다.
선택 곡 다운로드
곡 목록을 확인한 후 선택 곡 다운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DCF 파일 다운로드 진행
재생목록에서 다운로드가 완료된 파일은 실시간으로 곡 제목 앞에 DCF라는 아이콘이 뜹니다.
선택한 곡의 다운이 모두 완료되면 완료 메시지가 잠깐 뜨고, 선택한 모든 곡 앞에 DCF 아이콘도 볼 수 있습니다.
멜론 오프라인 재생 테스트
에어플레인 모드
오프라인 재생 테스트를 위해 에어플레인 모드로 들어갑니다.
재생 테스트
오프라인에서 재생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에어플레인 모드를 이용하는 겁니다. 다만, 요새는 에어플레인 모드에서 와이파이 활성화가 되기 때문에 와이파이도 꺼주셔야 해요.
실제로 비행기 안에서 LTE (5G)와 와이파이가 둘 다 되지 않을 때 이 방법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어요.
단, DCF 파일은 이용권 기간이 매월 갱신되어야 하므로 월말에 여행하시는 분은 비행 전에 다운로드 한 DCF 파일의 이용권 기간이 제대로 갱신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멜론 재생목록이 지워졌을 때
와이파이도 끈 상태에서 에어플레인 모드로 들어가면 멜론 앱에는 접속 장애 메시지만 뜹니다.
비행기를 타서 인터넷이 전혀 되지 않는데 멜론 플레이리스트는 보이지도 않고, 그나마 다운받아 놓은 재생목록까지 지워졌다면? 이 경우 비행 전에 다운받아 놓은 곡들이 있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 방법을 따라 해서 하시면 됩니다.
마이뮤직 (나만의 음악서랍) > 다운로드한
나만의 음악서랍에서 다운로드한 메뉴로 들어갑니다.
어차피 와이파이를 끄고 에어플레인 모드로 들어가면 나만의 음악서랍에서 이 항목밖에 보이지 않아요.
저장한 콘텐츠 > 곡
저장한 콘텐츠 중 곡 메뉴를 선택합니다.
곡 재생
저장한 곡에 DCF 음악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는 걸 확인할 있습니다. 듣고 싶은 음악의 재생 버튼을 눌러주어요. 개별곡 일부를 선택해서 재생할 수도 있고, [전체 재생]을 눌러서 저장된 모든 곡을 재생목록에 추가할 수도 있어요.
오프라인 음악 재생
에어플레인 모드에서도 저장 곡 재생이 잘 됩니다.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서는 와이파이를 꼭 끄고 진행하세요!
멜론 오프라인 재생 방법 과정 자체는 약간 불편하긴 하지만 그래도 장시간 비행을 앞두고 있다면 유용합니다.
☆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유튜브 뮤직, 멜론 음악 스트리밍 가격 비교
모든 정보는 내용의 정확성 및 신뢰성이 보증되지 않으며 전문가의 의견이나 권고를 대체할 수 없으므로, 개인의 책임 및 판단에 따라 참고 목적으로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상세 고지 참조) | 제품/브랜드 관련 모든 글 내돈내산 (협찬 X)
2023.07.22. 도토리인디고